[새로나온책] '문화목회를 그리다' 외

  • 2020-02-07 19:25

[앵커]
예배에 음악과 미술을 접목하고 교회에 카페와 평생교육원을 설립하는 등 문화적인 형태로 복음을 이야기하는 이른바 '문화목회'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.

이 문화목회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실천이 어려운 목회자들을 위해 예장통합총회 문화법인이 문화 목회 지침서를 펴냈습니다.

예장통합총회 문화법인이 펴낸 '문화목회를 그리다'를 비롯해 새로나온 책들을 이빛나 리포터가 소개합니다.

[리포트]

 


◇ 문화목회를 그리다 /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문화법인 지음 / 대한기독교서회 펴냄

예장통합총회 문화법인이 문화목회의 실천에 어려움을 겪는 목회자들을 위해 책 '문화목회를 그리다'를 펴냈습니다.

지난 2017년 문화목회 이론서인 '문화목회를 말한다'를 펴낸 바 있는 예장통합총회 문화법인이 이번엔 문화목회를 직접 실천해 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실제적인 지침들을 담아 펴낸 겁니다.

책 '문화목회를 그리다'는 장신대 성석환 교수와 대전신대 김영권 총장 등이 저자로 참여해 문화목회적 예배의 의의와 실례를 설명하고, 문화 목회의 실천을 위한 공간 기획과 교회 카페 운영 방안 등을 소개합니다.

또 동숭교회와 미와십자가교회 등 문화목회를 실천하는 교회들의 사례를 통해 문화목회를 펼쳐갈 수 있도록 사례 교회의 상황과 담임목사 인터뷰 등을 싣고 있습니다.

 


◇ 욕망의 페르소나 / 김기석 지음 / 예책 펴냄

인간의 욕망은 어떤 모습으로 드러날까.

서울 청파교회 김기석 목사는 책 '욕망의 페르소나'를 통해 질투와 돈, 오만과 미련 등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하는 성경 속 욕망 이야기 15편을 소개합니다.

저자는 "과도하게 집착하는 욕망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마음을 회복하고 다른 이를 돕는 삶을 살아야 한다"고 이야기합니다.

 


◇ 개혁주의란 무엇인가? / 이상규 지음 / SFC 펴냄

교회사학자인 고신대 이상규 명예교수의 신간 '개혁주의란 무엇인가?'입니다.

책은 칼빈을 중심으로 한 개혁주의 신학의 개념과 특징, 역사 등을 소개하고, 개혁주의적인 삶을 어떻게 살아낼 수 있을지 탐구합니다.

 


◇ C.S. 루이스가 만난 그리스도 / 박성일 지음 / 두란노 펴냄

한국인 최초로 C.S. 루이스의 신학을 연구한 미국 웨스트민스터신학교 박성일 교수가 C.S. 루이스가 그리스도를 어떻게 이해했는지 조명했습니다.

책 'C.S. 루이스가 만난 그리스도'는 C.S. 루이스가 남겨놓은 기록들 중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가 드러나는 부분을 선별해 소개하고, 그에 대한 신학적 해설을 싣고 있습니다.

책의 1장에선 루이스의 회심 사건을, 2장에선 회심의 열쇠가 된 설화와 그리스도의 관계를 다루고, 3장에선 성육신 사건을, 4장에선 그리스도의 대속에 대한 신학적 견해를 이야기합니다.

CBS 뉴스, 이빛나입니다.

많이 본 뉴스